기사 메일전송
중고차 구매 전 → "자동차365 클릭하고 정비이력 확인해요" -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 10월 13일부터 입법 예고
  • 기사등록 2020-10-11 15:18:59
기사수정

[뉴스부산] 앞으로는 중고차 구매 시, 소비자가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확인·서명하기 전에 차량의 정비이력, 실매물 여부 등 필요한 정보를 ‘자동차 365(www.car365.go.kr)’ 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중고차 구매로 인한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11일 국토교통부는 이같은 내용 등을 담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10월 13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이날 밝혔다.


중고차 성능상태점검기록부는 차량의 기본정보, 주행거리, 사고·침수이력 및 주요장치(원동기·변속기·동력전달·제동·전기장치 등) 이상여부 등 총 69개 항목 점검결과를 기록한 것이다.


이번 성능상태점검기록부 서식 개정 내용을 보면 ▲매매업자가 제공하는 성능상태 정보 이외에도 소비자가 차량의 성능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하여 구매예정차량의 정비이력 확인방법을 표기하였다.



▲ [뉴스부산] 앞으로는 중고차 구매 시, 소비자가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확인·서명하기 전에 차량의 정비이력, 실매물 여부 등 필요한 정보를 ‘자동차 365(www.car365.go.kr)’ 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중고차 구매로 인한 피해 예방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허위 및 미끼매물로 인한 피해 방지를 위해 중고차 실매물 검색방법, 능상태점검자가 차량 점검당시 가입한 성능점검 책임보험사 정보도 표기했다.


자동차365는 2018년 3월부터 국토교통부가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사이트로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차량의 구입부터 운행, 중고차 매매, 정비·검사, 폐차에 이르기까지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하고 유용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중고차 구매와 관련하여 구매예정차량의 검사 및 정비이력(침수정보 이력 포함), 중고차 시세 등 확인과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www.carhistory.or.kr)와 연계해 보험가입 차량의 경우, 사고 및 침수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제공하고 있는 중고차 실매물 검색서비스를 통해서는 소비자가 구매를 희망하거나 관심이 있는 중고차 상품용 차량의 번호를 입력하면 차량을 실제 소유하고 있는 매매상사 및 조합, 차량제원 등의 신뢰도 높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뉴스부산 http://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