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23-10-29 23:57:20
기사수정


▲ 부산시, 하수도 통합관리를 위한 구군 부서장 회의. 사진=부산시 제공


뉴스부산=부산시는 그간 행정구역별로 구․군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하던 합류식 하수관로·맨홀 준설업무를 시가 통합관리하겠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합류식은 '우수와 오수를 동일한 하수관로로 배제하는 방식'으로, 이번 통합관리는 그간 구·군에서 산발적으로 시행해오던 준설업무에 대한 체계성을 확립하고, 매년 시행하는 관행적 업무에서 하수관로·맨홀 준설의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실질적 업무로 탈바꿈하기 위해 추진된다.


시는 통합관리를 위해 침수이력이 있는 대도심 저지대와 하천으로 유입되는 하수관로를 '우선 준설대상지'로 선정하고, 준설이력을 시에서 관리해 준설업무 체계를 명확히 한다.


최근 재난성 호우 증가로 상향된 방재성능목표 충족을 위해 하수관로 단면 확대가 필요하나, 대규모 예산투입 및 적기 시행의 한계로 기존관로 준설을 통한 통수능 확보가 우선적으로 필요한 상황이었으나, 그동안 구·군에서는 악취 등 민원발생지역을 위주로 준설사업을 시행해와 사업실적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준설업무 추진 시 구·군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준설토 폐기물처리를 앞으로 민간위탁처리가 아닌 부산시가 운영하는 준설물감량화시설에서 직접 처리한다. 준설비용의 약 25%를 차지하는 준설토 처리를 시가 직접 해결함으로써 절감된 구·군의 예산은 준설공사에 재투자해 사업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물기가 많은 준설토는 건조 후 처리해야 하나 악취와 해충발생 등으로 토사 건조공간을 확보하기 어려워 민간업체에서도 준설토 처리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가 강변하수처리시설 여유 부지에 준설물감량화시설을 설치한 것이다.


준설물감량화시설은 준설토를 세척해 재활용이 가능한 골재와 쓰레기를 분리하는 시설이며,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세척수는 강변하수처리시설로 연계해 처리한다. 준설물감량화시설을 통해 절감되는 준설토 처리비는 연간 20억 원이다.


현재 설치된 준설물감량화시설은 부산시 발생물량의 18% 정도인 1만3천200톤의 준설토를 처리할 수 있어, 우선 준설대상지로 선정된 지역의 준설토부터 이 시설에서 처리하고, 향후 최대 6대를 추가 설치해 부산시에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전량 처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준설실적에 따른 인센티브제 도입, 비점오염 저감을 위한 준설차 및 노면살수차 유지관리의 지원 방안도 마련해 구·군의 적극적인 준설공사를 유도한다.


시는 구·군의 준설실적에 따라 연말에 인센티브를 지원할 예정이며, 또한 하수관로 준설 시 사용되는 준설차와 우천 시 하천에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노면 상 먼지를 청소할 수 있는 노면살수차량의 유지관리비도 지원한다.


도로노면의 비점오염물질을 적극 제거함에 따라 우천 시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염물질을 선제적으로 청소해 하천수질 개선과 하수관로 통수단면 확보로 침수예방효과를 기대한다.


아울러 도심 복개하천 말구에 악취차단시설을 설치하는 등 주민체감 불편 사항을 적극 해소한다. 도심 복개하천은 합류식 하수관로와 유사한 기능을 하고 있으며, 하수가 복개하천 하류에 모이면서 복개 말구부에서 하수악취가 나 도심 악취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부산시는 주요 도심 복개하천 19곳을 대상으로 하수악취 저감 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향후 구·군과 협업해 소하천, 구거 등으로 확대해 하천수질개선과 함께 악취문제까지 해결한다.


한편, 시는 지난 10월 26일 하수도 통합관리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환경물정책실장 등 구·군 건설, 도로관리 부서와 현안회의를 개최하고, 의견을 수렴한 다음, 준설대상지 우선순위 지정, 준설시기 및 관리의 실질적 방안을 명기한 통합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해 연내 배포할 예정이다.


이근희 부산시 환경물정책실장은 “하수관로는 도심의 정맥이다. 혈관 내 노폐물이 쌓이면 몸 곳곳에서 문제를 일으키듯 하수관로 내 준설토가 쌓이면 도심 곳곳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적기 준설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우리 도심이 고장나지 않도록 각 행정구역별로 분산돼있던 준설계획을 부산시에서 통합관리함으로써 준설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어, “강우 시 하천으로 유입되는 오염원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하여 주기적인 도로 노면청소를 시행하고, 도심 복개하천 말구는 악취차단시설을 설치하여 시민들이 정비사업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부산시의 준설사업 통합관리와 비점오염원 저감을 위한 예산지원으로 도시침수를 예방하고 하천의 수질을 개선시켜 부산의 도시품격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www.newsbusan.com


0
기사수정
저작권자 ⓒ뉴스부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서화디자인
최근 1달, 많이 본 기사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edc899da2de9315d.html